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||
6 | 7 | 8 | 9 | 10 | 11 | 12 |
13 | 14 | 15 | 16 | 17 | 18 | 19 |
20 | 21 | 22 | 23 | 24 | 25 | 26 |
27 | 28 | 29 | 30 |
- 수학교육
- 손해설
- 리만사상정리
- 교사
- 복소
- Linear Algebra
- 복소해석학
- 예비교사
- 수학교육과
- 대학수학
- minimal polynomial
- 기출문제
- 고3
- 이산수학
- 선형대수학
- 복소함수론
- 6월
- 고1수학
- 케일리 해밀턴 정리 증명
- 최소다항식
- 기약다항식
- 고1
- 수학
- 선대
- 기출
- 생각
- 접할때
- 손풀이
- 케일리 해밀턴 정리
- 전공수학
- Today
- Total
돌수학
[이산수학] 일대일대응을 이용한 경우의 수 세기 본문
이번 포스팅 주제는 두 집합 사이의 일대일대응 관계를 이용하여 경우의 수 세기 이다.
이산수학에는 뭘 세는 문제가 많이 나온다.
그런데 세는 게 쉬우면 문제로 안내겠지. 그 문제를 일반적인 방법으로 세는 게 어려우니
다른 쉬운 방법을 통해서 세어서 문제를 푼다.
구체적인 예시를 들어서 보자.
1. 세 숫자 1, 2, 3 중에서 중복을 허락하여 7개의 숫자를 뽑는 방법의 수 2. 똑같은 공 7개를 서로 다른 3개의 상자 X, Y, Z에 넣는 방법의 수 3. 방정식 a+b+c=7의 음이 아닌 정수해 (a, b, c)의 개수 4. 7개의 ㅇ과 2개의 ㅣ를 일렬로 배열하는 방법의 수 5. 1, 2, 3, 4, 5, 6, 7, 8, 9 중에서 서로 다른 7개의 숫자를 뽑는 방법의 수 |
고등학교 수준의 쉬운 확통 문제니 다들 답은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이다.
위 5개의 문제의 답은 모두
즉, 5개 문제의 답에 해당하는 각각의 경우의 집합에 대해
서로 일대일대응이 존재한다는 말이다.
만약 4번 문제가 풀라고 주어졌다. 그런데 난 4번은 못풀겠어. ㅇ과 ㅣ를 일렬로 배열하는거 너무 어려워ㅠㅠ
하지만 난 3번은 풀 수 있어. 그리고 3번과 4번이 가만 생각해보니 일대일대응관계가 있는거같아.
그러면 3번의 답이 곧 4번의 답인거니,까 4번도 풀 수 있게 되는 것이다.
그니까, 어떤 문제 상황이 주어졌는데 어려워서 못풀겠을 때,
그 상황과 동일한(일대일대응이 존재하는) 다른 상황(더 쉬운, 단순한 상황)을 가정하여 문제를 풀면 된다는 말이다.
한마디로 문제가 주어지면 우리 머릿속에 있는 개념들 중에서
그 문제 상황과 일대일대응이 존재하는 것을 골라서 대입하면 된다.
사실 우리는 고등학교 확통에서도 이 방법을 줄곧 사용해왔다. 인지하지 못했을 뿐.
이산수학에서 문제가 복잡해질 수록 일대일대응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서
굳이 하나의 게시물로 다뤄보았다.
다음 포스팅에서는 이항계수, 이항정리와 관련된 일부 개념을 알아보겠다.
'전공수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이산수학] 카탈란 수(Catalan numbers) (2) | 2024.12.20 |
---|---|
[선형대수학] 특성다항식과 최소다항식 관계 (0) | 2024.12.09 |
[선형대수학] 케일리 해밀턴 정리, 기약다항식 (0) | 2024.12.07 |
[선형대수학] 최소다항식(minimal polynomial) (2) (0) | 2024.12.07 |
[선형대수학] 최소다항식(minimal polynomial) (1) (1) | 2024.12.06 |